상조상품 가입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 한층 더 간편해집니다. 금융감독원과 관련 기관들이 협력하여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의 개선을 통해 고인의 상조상품 가입 여부를 쉽게 조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란?
서비스 개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는 상속인이 고인의 재산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돕는 대국민 서비스입니다. 금융, 세금, 국민연금, 토지, 건축물 등 다양한 상속 재산을 통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5년 시작 이후, 이 서비스는 2023년까지 약 150만 명이 이용해왔습니다.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는 금융감독원 및 금융회사를 통해 고인의 금융 재산 내역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1999년부터 제공된 이 서비스는 현재까지 약 225만 명의 사용자가 있습니다.
상조상품 가입 조회 방법
기존의 불편함
상조상품은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소비자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선수금의 50%를 보전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와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를 통해 은행에 선수금이 보전된 상품만 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고, 공제조합을 통한 상품은 확인이 어려워 유족들이 번거롭게 업체를 일일이 확인해야 했습니다.
개선된 서비스
이제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와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의 조회 범위가 공제조합을 통한 상품까지 확대되어, 유족들은 고인의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모든 상조상품 가입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이용 방법
신청 방법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정부24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자동으로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도 신청됩니다.
주의사항
단, 사망 후 1년이 경과한 경우에는 금융감독원 본부나 은행, 농·수협, 우체국 등을 방문하여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향후 계획
정부는 앞으로도 상조상품 및 선불식 할부거래에 대한 정보 제공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2024년부터는 통합 정보 제공 플랫폼을 통해서도 상조상품 가입 여부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정부24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상조상품 가입 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고인의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모든 상조상품 가입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외에 어디에서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나요?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사망 후 1년이 경과하면 직접 금융감독원이나 관련 기관을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향후 어떤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인가요?
2024년부터 통합 정보 제공 플랫폼을 통해 상조상품 가입 여부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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