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은 매년 국세행정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돕고 조세정책 수립 및 연구 지원을 위해 국세통계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반영하여 「2017년 국세통계연보」를 발간하였습니다.
국세통계 항목 개요
공개 통계 항목
올해 발표된 통계 항목은 총 440개로, 다음과 같은 분야로 나뉘어 있습니다:
– 징수(세수): 25개
– 법인세: 66개
– 소득세: 35개
– 부가세: 79개
– 원천세: 32개
– 양도세: 32개
– 상속·증여세: 27개
특히, 22개의 신규 항목이 발굴되어 공개되었으며, 11개 통계는 기존 통계를 세분화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규 항목 소개
신규로 공개된 주요 국세통계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창업 및 고용: 시·군·구별 신규 사업자 및 근로자 현황, 청년 고용증대 관련 세액 공제 현황
– 민원 현황: 국세증명 민원서류 발급현황, 고충민원 처리실적
– 공익법인: 공익법인의 고유목적사업 자산 및 수입금액 현황
– 상속·증여: 상속세 및 증여세 조사 실적
– 기타: 종합소득세 세액공제 및 감면 현황
국세통계의 적시성 및 확대
국세청은 통계 정보의 적시성을 높이기 위해 조기 공개와 생활 밀접 업종 통계의 확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43개의 국세통계를 발간 전에 미리 공개하였으며, 국민생활에 밀접한 업종의 사업자등록현황 통계를 100개로 확대하였습니다.
근로자 관련 통계
2016년 귀속 연말정산을 신고한 근로자는 총 1,774만명이며,
– 연봉: 1억 원 초과 연봉자는 65만 3천명으로, 전체 근로자의 3.7%에 해당합니다.
– 평균 급여: 평균 급여는 3,360만원으로 전년에 비해 3.5% 증가하였습니다.
– 면세: 근로소득세를 부담하지 않는 근로자 비율은 43.6%로 3.2%p 감소하였습니다.
중소기업과 여성 사업자 통계
중소기업의 2016년 귀속 종합소득세 과세표준은 146.6조원으로 8.8% 증가하였고, 여성 사업자 비율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여성 사업자 비율: 37.9%로 전년에 비해 0.4%p 증가하였습니다.
– 여성 근로자 비율: 41.1%로서, 전년에 비해 0.6%p 증가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세통계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국세통계는 ‘국세통계전용누리집’, ‘국세청누리집’, ‘국가통계포털사이트(KOSIS)’를 통해 조회 및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신규 공개된 통계 항목은 어떤 것이 있나요?
신규 공개된 통계 항목으로는 창업 및 고용, 민원 현황, 공익법인 관련 통계, 상속·증여 관련 통계 등이 있습니다.
국세청은 앞으로 어떤 계획이 있나요?
국세청은 다양한 통계를 개발하고 조기 공개를 확대하여 국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